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선증 제거

진료 사례 상담(Q&A)

by 이영미유외과의원 2019. 9. 24. 09:00

본문

 

 지난주 개인병원 초음파에서 오른쪽가슴 혹4~5개 중 한개가 모양이 안좋다고하셔서(위로솟은모양 0.7cm) 촬영술 및 조직검사하였는데요 촬영은 괜찮았고 조직검사가 선증으로 나와서 제거해야한다고하셨어요. 선증은 반드시 제거해야되는건가요?? 어차피 없애야하는거면 빨리하게나을거 같기도한데 주변아는분은 6개월후추적관찰하자고 하셨다고 몇군데.더가보라고해서 고민입니다ㅠ수술은처음이라 걱정도되고 바로제거하는게 나은건지요??

 

 

이영미 유외과 이영미 원장입니다.

경화성 선증이나 미세선증등 구조적 변형이 동반되는 선증인 경우는 제거를 고려하기도 하지만 구조적 변형이 없는 단순 선증은 치료가 필요한 병변은 아닙니다.

악성위험도와 관련이 없어요. 증상이 있거나 만져진다면 제거를 고려해봐야 하겠지만  1cm 미만의 결절인 경우는 6개월 후에 지켜보셔도 되겠습니다. 커진다면 제거해야 하는데 그 때 제거해도 늦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양성 결절은 커지는 경우보다 변화없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또한 없어지기도 하고  새로 생기기도 합니다.

조직검사 결과로는 꼭 제거해야 되는 결절은 아니지만 모양이나 크기, 상황에 따라 제거를 할지 지켜볼지 결정해야 할 것 같네요.

다른 유방외과 선생님과 상담해 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 초음파는 보는 사람에 따라 판단이 달라질 수 있는 주관적인 검사이기 때문에 다른 의견을 들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충분히 상담해 보시고 그래도 불안한 마음이 크다면 제거하는 것도 고려해 보십시요.

 

이영미유외과의원 (mybreast.co.kr)온라인예약 바로가기
 

 

이영미유외과의원

여의사, 대치역, 외과전문의, 유방암검사, 맘모톰, 유방초음파, 갑상선초음파

www.mybreast.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