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양성종양의증 이라고 진단 받았습니다.

진료 사례 상담(Q&A)

by 이영미유외과의원 2019. 9. 21. 09:00

본문

 

유방초음파검사를 하고, 조직검사까지 했습니다.

결과는 양성종양의증 이라고 나와서 6개월후에 추적검사를 해야한다고 하셨습니다.

유방 양쪽에 모두 있는데요, 몇개라고는 말해주지 않았지만 초음파결과상으로는 몇개 있었습니다.

6개월후에 초음파를 해보고 크기가 커지거나 모양이 안좋아진다면 제거수술 해야 한다고하는데요.

양성종양이어도 지금 그냥 제거 수술을 하는것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병원에서 물어봤어야 했는데, 집에 와서 곰곰히 생각해 보니 그런 생각이 들더군요.

크기가 작건 크건 제거수술을 해도 괜찮은 건지요.

아님 6개월을 두고 봐야 할까요. 6개월동안 병을 키우는건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이영미 유외과 이영미 원장입니다.

아마도 총조직검사가 아닌 세포검사를 시행하신 것 같네요.

세포검사는 양성이나 악성이라고 나오는 것이 아니라 병리학적 진단이 나오게 됩니다.

나머지 결절들은 모양이 괜찮으니 6개월후 추적검사 하도록 권유받으신 것 같네요.

양성종양의증이라고 한다면 2%미만의 악성 가능성이 있는 병변을 말합니다.

양성결절이나 양성결절의심일  때는 크기나 모양에 따라 제거수술을 할 지 지켜볼 지 결정하게 됩니다.

대부분은 크기변화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연스럽게 작아지거나 소실되는 경우도 있구요.

크기가 커진다면 절제수술을 고려해봐야 하는데 커질 것을 염려하여 미리 제거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커지는 결절보다는 변화없는 결절들이 대부분이니까요.

조직검사상 양성결절이라도 악성 위험도가 있는 병변이라면 제거가 필요하나 악성위험도가 없는 결절이라고 하면 결절을 제거한다고 하여 유방암이 예방되는 것은 아닙니다.

모양이 괜찮다면 지켜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만 그래도 불안하시다면 담당 선생님과 충분히 상의하여 제거수술을 고려해 보십시요.

이영미유외과의원 (mybreast.co.kr)온라인예약 바로가기

 

이영미유외과의원

여의사, 대치역, 외과전문의, 유방암검사, 맘모톰, 유방초음파, 갑상선초음파

www.mybreast.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