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크기가 작아도 잘 만져졌던 유방암

유방암 진단사례

by 이영미유외과의원 2020. 4. 27. 14:00

본문

일반적으로 1cm 미만의 유방암은 피부와 아주 가깝지 않으면 만져서 발견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유방의 크기가 작고 피하지방이 별로 없으신 분들은 크기가 작아도 만져져서 오시는 분들이 있어요.

본원 사례입니다.

43세 여성으로 본원에서는 몇 년 전에 검진 한 번 하셨고 양쪽에 양성결절 몇 개 있으셨는데 이후에는 안 오셨습니다.

오른쪽에 뭔가 만져진다고 하셔서 진료보러 오셨어요.

유방촬영상에서는 치밀유방이라 만져지는 결절이 뚜렷하지 않았습니다.

초음파 사진을 보니 갈비뼈와 인접하여 0.9cm 가량의 결절음영이 보였습니다.

R 이라고 표시된 부분은 갈비뼈이고 m이라고 표시한 부분은 만져지는 결절입니다.

피하지방이 거의 없으시고 피부 바로 아래에 유방조직이 있고 유방이 작아서 갈비뼈 위에 움직이는 결절이 잘 만져졌던 것 같아요. ( 유방암도 초기에는 잘 움직일 수 있습니다. 진행되면서 고정되는 경향이 있구요)

만져지는 종괴는 조직검사를 꼭 해봐야 합니다.

총조직검사하여 유방암으로 판정되셨습니다. 1기암으로 예후는 매우 좋아요.

유방이 작다고 하여 유방암이 안 생기지 않습니다.( 유방의 크기와 유방암은 연관이 없어요)

유방의 크기가 크고 단단한 경우는 유방암이 진행된 상태에서도 잘 안 만져지실 수 있는데 유방이 작으신 분들은 오히려 잘 만져지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이 가능합니다. 평소에 유방에 관심을 가지고 한 달에 한 번은 잘 만져보시는 것이 필요하구요.

유방의 크기와 관계없이 조기발견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진을 꼭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영미유외과의원 (mybreast.co.kr)온라인예약 바로가기

 

이영미유외과의원

여의사, 대치역, 외과전문의, 유방암검사, 맘모톰, 유방초음파, 갑상선초음파

www.mybreast.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