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섬유선종 제거 6개월 후 재발

진료 사례 상담(Q&A)

by 이영미유외과의원 2023. 5. 9. 11:02

본문

 

6개월전에 가슴에서 핏빛분비물이나와
절개 수술을 했습니다.
이번에 유방 초음파를 했는데 왼쪽과 오른쪽에서 총 3개의 혹이 발견됐다고 하네요.
하나는 일전의 것과 유사한 것으로 보이는데
2개는 6mm정도의 크긴데 모양이 좋지 않아서
조직 검사를 받아야 된다고 하십니다.
피임약은 3년째 꾸준히 복용중입니다.

1. 이런 종양들의 경우 재발이 잦다고 하는데
이유가 어떤 것이고 예방이 가능한가요?

2. 안좋다는건 어떠한 경우가 있나요?

 

 

6개월전 수술했던 결절이 섬유선종이 확실하다면 다시 생긴 혹들도 비슷한 혹일 가능성이 높습니다만  혈성 분비물을 일으키는 결절 중 가장 흔한 것은 관내 유두종입니다. 6개월전에 절제했던 결절이 유두종은 아니었는지 다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유두종은 다발성인 경우 재발을 잘 하고 단발성인 경우는 재발을 잘 안 합니다.

섬유낭성변화나 섬유선종 등의 유방결절들은 제거한 후에도 다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호르몬 변화에 의해 유방이 증식성 변화를 보이는 것이므로 호르몬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유방을 가진 분들은 가임기 동안에 결절들이 계속 생길 수 있습니다. 작은 결절인 경우 폐경 이후에 자연스럽게 소실되거나 작아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정기적인 추적초음파 검사를 꼭 받아보셔야 하고 모양이 안 좋다면 조직검사가 필요합니다.

결절이 다발성으로 존재하는 경우에는 이러한 결절들 중에 고위험 병변이나 악성병변이 숨어있다면  감별이 어려울 수 있어서 약간이라도 의심되는 결절이 있다면 조직검사를 해 봐야 합니다.

모양이 안 좋다는 것은 유방암을 감별하기 위해 조직검사가  필요하다는 얘기이구요 조직검사상 암이나 고위험 병변이 아니면 이후 정기검진 하시면 됩니다.

불규칙적인 생활습관, 동물성 지방식이, 술이나 각종 식품 첨가물 등은 체내 호르몬 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야채 등의 식이섬유를 많이 드시는 것은 호르몬 배출을 촉진시킬 수 있구요.

현재 드시고 계시는 피임약이 유방 결절들과 연관이 있을 가능성도 있어요.

피임약이 여성호르몬 성분이므로 체내에 호르몬 농도를 높여 유방에 자극을 줄 수 있거든요. 반복적으로 혹이 생긴다면 피임약 복용을 중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영미유외과의원 (mybreast.co.kr)온라인예약 바로가기 

 

이영미유외과의원

여의사, 대치역, 외과전문의, 유방암검사, 맘모톰, 유방초음파, 갑상선초음파

www.mybreast.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