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정형소엽증식증, 경화성선증

진료 사례 상담(Q&A)

by 이영미유외과의원 2023. 5. 10. 08:54

본문



 
건강검진에서 초음파검사상 모양이 좋지않다고하여 2군데를 조직검사 했는데요.
결과가 비정형소엽증식증과 경화성 선증으로 나왔습니다.

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고위험종양이라 꼭 제거해야 한다고 하네요.
비정형소엽증식증과 경화성선증도 맘모톰으로 제거가 가능한지요?
맘모톰이 불가능하고 절제술만 가능하다면 전신마취를 하는건가요?

 


이영미 유외과 이영미 원장입니다. 

비정형 소엽 증식증은 고위험 병변이지만 경화성 선증은 고위험 병변은 아닙니다. 

만져지지 않는 양성결절인 경우는 절제술로 하게되면 수술 범위가  넓어져서 불필요한 정상조직까지 제거되기 때문에 수술 후의 흉터나 유방 모양 변형을 고려할 때는 경화성 선증은 맘모톰이 더 선호됩니다. 모양이 나쁘지 않다면 경화성 선증은 지켜보셔도 되긴 하구요.

하지만 비정형 소엽 증식증은 고위험 병변이라 케이스에 따라 판단해야 됩니다. 유방전문의에 따라서도 의견이 달라질 수 있겠구요.

비정형 소엽증식증은 암으로 발전 가능성이 4배 이상이고 크기나 모양에 따라 확률은 다르지만  상피내암이나 유방암이 병변내에 동반되어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 암이 숨어있을 가능성은 논문에 따라 편차가 상당히 큽니다만 크기가 클수록 확률이 높아집니다) 상피내암이나 암세포가 동반된 병변인 경우에는 치료적 목적의 절제술을  다시 해야 합니다. 절제수술은 전신마취가 필요합니다.

제 소견으로는 1cm 이하의  결절에 대해 조직검사 하여 비정형 소엽 증식증으로 판명되었다면 맘모톰 절제술을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암이 숨어있을 가능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크기가 크고 만져지는 비정형 증식증은 맘모톰보다는 절제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정도 크기까지 맘모톰으로 해도 된다는 교과서적인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환자 개개인의 성향이나 나이, 가족력 등 여러가지를 고려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크기가 작다면 맘모톰으로도 충분한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이영미유외과의원 (mybreast.co.kr) 온라인예약 바로가기

 

이영미유외과의원

여의사, 대치역, 외과전문의, 유방암검사, 맘모톰, 유방초음파, 갑상선초음파

www.mybreast.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