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양쪽 유방 추적관찰 중인 결절들, 조직검사 해야 할까요?

진료 사례 상담(Q&A)

by 이영미유외과의원 2023. 5. 10. 10:31

본문

 

약 5년전부터 양쪽 유방에 혹들이 있어서 대학병원에서 추적관찰 중에 있습니다. 5개월 전에 유방초음파 결과, 기존 혹들에 큰 변화없고 .초음파 카테고리2라고 기록지에 적혀있습니다. 이번에 다른병원 검진에서 왼쪽 유방에 있던 혹에서 크기 변화는 없지만 혹에서 볼륨과 음영증가가 보여 조직검사를 해야한다고 해서요, 크기는1.1cm정도이며 모양은 괜찮다고 하십니다.이럴 경우 조직검사 결과 악성일 확률이 높나요? 대학병원에서는 앞으로는 다른병원에서 정기검진받으면 된다고 하셔서 안심했는데, 5개월 만에 이런 일이 생기니 걱정이 되어 문의드립니다.

 

이영미 유외과 이영미 원장입니다.

초음파는 검사하는 사람에 따라 판독이 달라질 수 있는 매우 주관적인 검사입니다.

5개월전에  Category 2 였다면 이전의 검사결과와 변화가 없어 양성결절이라고 판단하신 것 같구요.

5개월의 시간 차이가 있지만 이전에 있었던 결절에서 약간의 변화가 생긴 거라면 유방암일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양성결절이라도 유방 내에서는 조금씩 모양 변화나 크기 변화가 생길 수 있어요.

이전에 조직검사 해 본 적이 한 번도 없으시다면 정확한 병리적 진단을 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긴 합니다.

암이 아니더라도 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위험도가 있는 병변일 수 있어 앞으로의 진료 방향을 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거든요. 암은 아닐 것 같습니다.

 총조직검사는 외래에서 간단하게 해 볼 수 있으니 검사 후에 지켜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영미유외과의원 (mybreast.co.kr) 온라인예약 바로가기

 

이영미유외과의원

여의사, 대치역, 외과전문의, 유방암검사, 맘모톰, 유방초음파, 갑상선초음파

www.mybreast.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