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겨드랑이 팔 저림 증상과 유방암

진료 사례 상담(Q&A)

by 이영미유외과의원 2023. 5. 16. 08:28

본문


한 달 전부터 양쪽 겨드랑이가 아프지는 않은데 우리하게 살짝 저린듯한 느낌이 들고 요즘엔 가끔 팔까지 같이 저립니다. 뭔가 찌르는 듯한 통증은 전혀 아니고 살짝 우리하게 저린 느낌인데 통증이 항상 있는 것도 아니고 생겼다가 사라졌다가 반복합니다.

제가 걱정되는건 지난  정기 검진에서 새로운 혹이 발견되었는데 이게 양성인 줄 알았으나  혹시나 악성이라서 겨드랑이 임파선으로까지 전이되어서 이런 저린듯한 통증이 생긴건지 걱정이 되어서 여쭤봅니다.

그런데 이상한 점은 혹이 있는 팔만 그런게 아니라 양쪽이 다 저리네요 ㅠㅠ(팔은 바깥쪽이 저리고 가끔 날갯죽지 부분도 땡겨요)

이게 유방과 관련이 있을 수 있나요? ㅜㅜ
겨드랑이쪽 아무리 만져봐도 멍울 같은건 안느껴집니다 ㅠㅠ
보통 유방암, 전이 등으로 겨드랑이와 팔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은 어떤 고통을 호소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초음파 받은지 한달 조금 지났는데 또 초음파 받으러 가보는게 더 나을까요..

 

이영미 유외과 이영미 원장입니다.

유방암은 대부분 환자에서 통증이 없어요. 만져지는 멍울은 있지만 통증이 없는 것이 유방암의 특징적 증상입니다.

97% 이상의  유방암은 통증이 없습니다. 일부 유방암 환자에서 유방통이 존재하나 겨드랑이 통증으로 나타나지는 않아요.

보통은 암이 존재하는 부위에 자극 증상을 일으킵니다.

특히나 두 달 이내에 유방 초음파 검사를 하셨다면 유방암에 의한 통증은 절대 아니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유방에 병변이 있는 경우 오히려 암 보다는 암이 아닌 경우가 통증은 더 호발합니다.

유방통의 원인은 너무 다양하여 한 가지로 결정짓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요.

배란기에 호르몬 변화로 인해 유방이 예민해질 수 있으며 과도한 스트레스, 근육 사용, 카페인 섭취 등은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체중 변화도 유방통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아마도 유방에 새로 생겼다는 혹이 신경을 쓰이게 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방에 양성결절이 다발성으로 존재할 때 맘모톰으로 다 제거한다고 하여도 비슷한 결절들이 몇 년 이내에 다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양성 결절들은 호르몬 자극에 의한 증식성 변화로 생긴다고 생각됩니다. 가임기 동안에는 결절이 생길 가능성이 있구요. 폐경 이후에는 더 생기지 않고 작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단 지켜보셔야 합니다.

카페인 섭취나 유방에 자극 주는 것은 피하십시요. 혹이 있는지 만져본다고 자꾸 누르거나 압박하는 것도 통증을 악화시켜요. 온찜질이나 소염진통제 복용이 도움이 됩니다.

다음 생리 때까지 기다려 보시고 생리가 끝나도 일주일 이상 통증이 지속된다면 진료를 한 번 더 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이영미유외과의원 (mybreast.co.kr)온라인예약바로가기

 

이영미유외과의원

여의사, 대치역, 외과전문의, 유방암검사, 맘모톰, 유방초음파, 갑상선초음파

www.mybreast.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