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증식성 결절 있었는데 과배란 주사 괜찮을까요?

진료 사례 상담(Q&A)

by 이영미유외과의원 2023. 5. 18. 09:02

본문

 경화성 선증이 있어 제거받았습니다 난임병원을 다니며 먹는약으로 과배란을 1회하여 인공수정 시도하였는데 임신이 아니어서 이번에는 주사를 통해 강하게 과배란을 하는 순서인것 같아요 그런데 제가 경화성선증이 있었기 때문에 이부분이 고민이 많이 돼요 원장님 약을 먹으면서도 불안했는데 주사까지도 괜찮을지요.ㅜㅜ 제거후 아직 추적검사 전입니다

 

 

 

이영미 유외과 이영미 원장입니다.

경화성 선증은 악성 위험도가 1.5~2 배 이하의 낮은 위험도 병변이고 제거하셨다고 하면 이후에는 문제될 것은 없는데요.

최근에는 크기가 작고 증상이 없는 경화성 선증은 지켜보는 추세입니다.

과배란 주사나 약은 유방에 증식성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정형 증식증은 문제가 되지만 일반적인 증식증은 유방암 위험도가 매우 낮아서 문제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유방 조직은 여성 호르몬의 영향을 받다 보니 호르몬 자극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유방에 영향을 미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몇 달 정도의 임신목적으로 맞는 주사나 약은 대부분은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증식성 변화가 생긴다고 해도 암은 아니기 때문에 지켜보셔도 되구요.  임신중에 더 증식했다가 출산, 수유 후에 다시 작아집니다. 없어지기도 하구요. 임신 중에도 초음파 검사나 조직검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임신예정이라고 증식성 병변들을 다 제거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6개월후 추적초음파 검사는 해 보셔야 합니다.

 

이영미유외과의원 (mybreast.co.kr)온라인예약 바로가기

 

이영미유외과의원

여의사, 대치역, 외과전문의, 유방암검사, 맘모톰, 유방초음파, 갑상선초음파

www.mybreast.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