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악성엽상종양

진료 사례 상담(Q&A)

by 이영미유외과의원 2020. 2. 10. 09:00

본문


23살인데요 악성엽상종양판정을받고 서울아산병원에서 종양주위넓게제거하는수술을받앗습니다
악성이면유방을아예드러내는게안전하지않나요 아그리고조직검사결과지에 필로이드 보더라인 말리그넌시라고 나와잇던데 보더라인이라는말은 왜들어가잇는거죠?
그리고 전이유무 확인을 위한 검사도 안했는데 전이 안된다고 말해주셨어요 수술 전 찍는 흉부촬영과 위치파악을 위한 초음파검사 밖에 안했는데요.  믿어도되나요
다른병원에서복부씨티를찍었는데 아무 문제 없다고는 하셨거든요
너무 궁금한 게 많네요 이런 일이 닥치니까 무서워서요..
전이 안 된 게 맞을까요. 그리고 크기가 3.7cm인데 앞으로 전이 될 확률이 많이 높은가요? 꼭알려주세요

 

 

이영미 유외과 이영미 원장입니다.

엽상종양 ( phyllodes tumor)는 세포모양이나 비정형적인 정도에 따라 양성 엽상종양( benign phyllodes tumor), 경계성 엽상종양( borderline phyllodes tumor), 악성 엽상종양 ( Malignant phyllodes tumor)로 분류됩니다.

엽상 종양은 악성이라고 하더라도 자라는 속도는 빠르지만 국소재발이 흔하고 전신재발은 드물어요.

현재는 악성보다는 경계성이라고 판명된 것 같아 전이가 되었을 가능성은 없다고 봐야 합니다.

치료는 광범위 절제술입니다.( 종양과 1cm 이상 간격을 두고 광범위하게 절제하는 수술)

종양이 유방을 다 덮을 정도로 크기가 크다면 전 절제술이 필요하겠지만 3.7cm 정도이면 부분절제술로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종양과 어느정도 거리를 두고 절제를 한다면 부분절제술과 전 절제술의 치료효과는 같습니다.

치료효과가 같다면 전 절제술 보다는 부분절제술이 선호되구요.

앞으로도 원격전이보다는 국소재발을 잘 관찰하시면 됩니다. ( 엽상종양의 경우 10-20% 정도 국소재발이 있습니다.)

원격전이에 대한 검사는 꼭 필요한 검사는 아니니 적극적으로 하지는 않아요.

현재는 수술이 잘 된 상태이므로 너무 걱정마시고  추적 초음파 검사만 잘 하시면 됩니다.

이영미유외과의원 (mybreast.co.kr)온라인예약 바로가기

 

이영미유외과의원

여의사, 대치역, 외과전문의, 유방암검사, 맘모톰, 유방초음파, 갑상선초음파

www.mybreast.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