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 사례 상담(Q&A)

석회석으로 인한 조직검사....

이영미유외과의원 2020. 12. 8. 08:26

 

50대 중반의 여성입니다. 매년 정기검사를 받아왔는데 이번에 유방에 석회석 같은게 퍼져 있다고 하시더라구요,..유방촬영과 엑스레이를 찍었구요,. 초음파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조직검사를 해봐야한다고 하셨는데 조직검사라는게 입원을 해서 절개를 하고 조직을 떼어낸다고 하시는데 그건 고통도 있고 상처도 많이 남는다고 하시는데요.. 맘모톰 조직검사를 통해서는 할 수 없는 건가요??

 

이영미 유외과 이영미 원장입니다.

유방 촬영에서 석회화가 있으셨군요. 유방에 석회화가 있을 경우에는 양성석회화인지 악성석회화인지 감별이 필요한데요.

미세석회화인 경우가 감별이 어렵습니다. 특히나 초음파에서 보이지 않는다면 진료보는 의사에 따라 판단이 달라질 수 있습

니다. 매년 같은 기관에서 정기검사를 하셨다면 작년과 비교하여 석회의 수가 늘었거나 모양이 바뀌어서 조직검사를 권하셨을 가능성이 높아요.

만약 이전에 정기검사 했던 병원과 올해에 검사한 병원이 다르다면 이전 사진들과 비교해보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이전 사진과 비교하여 변화가 없고 초음파상에서도 이상이 없다면 조직검사는 불필요합니다.

석회의 양상이 변했다면 조직검사가 꼭 필요하구요.

석회의 범위에 따라 다르지만 범위가  넓지 않은 경우에는 맘모톰으로 조직검사가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군집성 미세석회화에 대해 절개수술보다는 맘모톰을 이용한 정위생검을 더 선호하는 추세이기도 하구요.

맘모톰 생검이 가능한 병원에서 2차 의견을 들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영미유외과의원 (mybreast.co.kr)온라인예약 바로가기

 

이영미유외과의원

여의사, 대치역, 외과전문의, 유방암검사, 맘모톰, 유방초음파, 갑상선초음파

www.mybrea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