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 사례 상담(Q&A)

유방결절 조직검사 ; 비전형세포가 나왔어요 .

이영미유외과의원 2023. 9. 19. 09:02

 

유방초음파를 하고 결절이 분명히 있지는 않은데 크기가 1cm 정도되는 모양이 조금 이상한 부위가 보인다고 조직검사를 하자하셨습니다 . 제가 보기에는 회색의 희미하게 불분명한 것이 있는데 ????
섬유낭종성 변화거나 또는 유방초기암일 가능성이 있다고요 .
총생검을 했는데 3일후 비전형세포가 나와서 조직검사를 새로 하자는데요 .
저는 맘모톰으로 제거를 하고 싶은데 총생검을 하던지 절개해서 하던지 하신다는데 맘모톰으로 하면 안되는지 ? 이런경우는 새로 총생검을 해야하는지 , 만약 또 같은 결과가 나오면 그 다음 처리는 어떻게하는지 궁금합니다 .

 

 

이영미 유외과 이영미 원장입니다.

유방 초음파에서 결절이 있어 총조직검사 후에 비정형 세포가 발견되었다면  외과적 절개수술을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유방조직은 굉장히 복잡하여 한 개의 병변 내에 여러 개의 병리가 섞여있는 경우가 많고 비정형 세포가 있다면 

주변에 초기암이 숨어있을 확률이 30% 이상 됩니다.

총조직검사는 혹의 일부를 작게 채취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다 떼어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암이 숨어있을 수 있기 때문에 맘모톰 수술보다는 절개수술을 해야 향후 암이 진단되었을 때 정확한 크기를 알 수 있고 향후 치료방향을 정할 수 있게 됩니다.

크기가 아주 작은 경우에는 맘모톰으로 떼어내기도 하지만 1cm 정도 된다면 외과적 절개수술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영미유외과의원 (mybreast.co.kr)온라인 예약 바로가기

 

이영미유외과의원

여의사, 대치역, 외과전문의, 유방암검사, 맘모톰, 유방초음파, 갑상선초음파

www.mybrea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