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섬유선종 의심되면 꼭 병원가야하나요?

진료 사례 상담(Q&A)

by 이영미유외과의원 2022. 6. 1. 09:00

본문

 저는 35세이고, 6세 아들을 3개월간 모유수유했습니다. 제 유방조직이 고밀도라고 해서 방사선촬영후, 열흘전에 건강검진센터에서 유방초음파를 했는데요, 검사결과가 ' 좌측유방 섬유선종 의심되니 일반외과 상담, 필요하면 조직검사요망' 이라고 나왔습니다. (About 11mm sized hypoechoic lesion, Lt. 11 o'clock area. - R/O fibroadenoma D.Dx; Fibrocystic nodule or fat lobule, less likely) 섬유선종은 양성이라 3개월후 추적검사해도 되지만, 본인이 찝찝할테니 병원에 가보는 것도 좋겠다고 말하니 좀 헷갈립니다. 지금 병원에 가도 앞으로의 변화를 봐야한다고 한다면, 아예 3개월쯤 후에 가서 진료받는 게 낫겠다 싶어서요. 또 지금 가면 똑같은 초음파검사를 다시해야 되는지요? 종합병원은 시간적, 경제적으로 부담되서 여기저기 알아보다가 유방클리닉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이영미 유외과 이영미 원장입니다.

초음파상에서 섬유선종이 의심된다고 진단되었고 크기가 1cm 정도라면 당장 가지 않으셔도 됩니다.

6개월후에 크기변화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초음파 검사는 검사하는 사람에 따라 판독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판독 소견상에서는 유방암 위험도가 있는 병변은 아닌 것 같습니다.

초음파 영상을 가지고 6개월후 진료보시고 비교해서 커지거나 변화가 있는 결절은 조직검사를 해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유방 촬영에서 보이는 결절이 아니기 때문에 초음파로 추적관찰을 하셔야 합니다.

유방외과에서 진료 보시면 됩니다.

이영미유외과의원 (mybreast.co.kr) 온라인예약 바로가기

 

이영미유외과의원

여의사, 대치역, 외과전문의, 유방암검사, 맘모톰, 유방초음파, 갑상선초음파

www.mybreast.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