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5세 딸이 유방 엑스레이 촬영을 해서 걱정입니다

진료 사례 상담(Q&A)

by 이영미유외과의원 2022. 1. 19. 09:11

본문

대학병원에서 난소 관련 호르몬 치료를 위해 담당 의사 선생님이 유방 촬영을 지시하셨나봅니다. 저희 딸이 20대에는 유방 엑스레이를 찍으면 안된다는 걸 모르고 촬영을 받고는 무척 걱정입니다. 저도 어린 나이에 유방이 방사선에 노출되어 근심이 이루 말할 수가 없네요.  25살에 유방 엑스레이 촬영이 유방암 위험성을 많이 높이나요? 엄마된 심정에 마음이 아파 꼭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이영미 유외과 이영미 원장입니다.

유방촬영상 노출되는 방사선 조사량은 기계에 따라 다르지만 4장 찍을 경우에 약 0.4mSv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방촬영기계들이 좋아지면서 방사선 조사량이 이전보다 적어졌어요.) 흉부 X-ray 는 0.1mSv, 복부 CT가 10mSv, PET CT 의 경우 25mSv입니다.

환경에서 노출되는 1년 방사선 조사량이 약 3mSv 정도입니다. 유방 촬영상 노출되는 방사선 조사량을 계산해 보면 약 7주정도 일반적인 환경에서 노출되는 방사선 조사량과 같아요.

20대에도 필요한 경우 유방 촬영 검사를 해야 합니다.  한 번의 촬영으로 유방암 위험이 생기지 않으니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불필요한 방사선 노출은 피해야 하지만 필요한 경우에는 꼭 해야합니다. 속상하시겠지만 4장 촬영으로 유방암 위험이 높아지지는 않으니  향후에 불필요한 방사선 노출을 피하시면 됩니다.

 

 이영미유외과의원 (mybreast.co.kr)온라인예약 바로가기

 

이영미유외과의원

여의사, 대치역, 외과전문의, 유방암검사, 맘모톰, 유방초음파, 갑상선초음파

www.mybreast.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