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섬유낭종 맘모톰 수술 후

진료 사례 상담(Q&A)

by 이영미유외과의원 2020. 7. 3. 09:00

본문

조직검사 필요한 종양 발견되어 종양 떼어내는 수술했고 다행히 결과는 양성 섬유낭종이였습니다.
6개월이 다 되어가는 지금 딱딱했던 수술 부위가 점점 말랑말랑해지다가 오랜만에 만져보니 수술부위 주변에 아직도 뭐가 있는 느낌이 드는데 혹시 재발은 아닐까 걱정이 됩니다 ㅠ.ㅠ
섬유낭종이 혹시 재발이 잦은 종양인지, 악성도 더 잘 생길 확률이 높은지 궁금합니다.  

 

이영미 유외과 이영미 원장입니다.

맘모톰이나 외과적 수술로 유방 병변을 절제하는 수술을 하면 초반에는 수술부위에  부종이 생기고 통증이 있습니다.

수술부위에 부종이 가라앉으면서 점차 딱딱해지구요. 혈종이 생긴 경우에는 혈종이 흡수되면서 더 단단해지기도 합니다.

최종적인 조직검사 결과가 섬유낭성변화로 판명되었다면 6개월만에 만져질 정도로 재발하는 병변은 절대 아니니 안심하십시요.

현재 뭔가 있는 느낌은 수술부위에 구조적인 왜곡이 있기 때문에 느껴지는 증상이 아닐까 싶은데요. 

수술 한 지 6개월정도 되셨다면 수술부위를 초음파로 한 번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향후 주변에 다시 증식성 병변이 생길 수는 있겠지만 크기가 너무 커지지 않는 한은  재수술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병변은 유방암과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걱정마시고 진료보십시요.

 

이영미유외과의원 (mybreast.co.kr)온라인예약 바로가기

 

이영미유외과의원

여의사, 대치역, 외과전문의, 유방암검사, 맘모톰, 유방초음파, 갑상선초음파

www.mybreast.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