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조직검사결과 columnar cell hyperplasia

진료 사례 상담(Q&A)

by 이영미유외과의원 2024. 4. 23. 09:18

본문

 

타병원 유방초음파상 결절 모양이 좋지 않으며 혈류가 지나가고 있어 조직검사를 권유받았고, 시행한 조직검사 결과는 Fibrocystic change with 1. columnar cell hyperplasia 2. fibroadenomatoid change 3. sclerotic stroma 가 나왔습니다. 그로부터 4개월 후, 초음파를 시행하였고, 사이즈가 0.3mm 정도 커졌으며, nodule 주변으로 taller than wide한 모양의 nodule이 추가로 생겨 맘모톰을 권유하셨습니다.

다른 의사분의 의견을 듣고 싶어,타병원에서 초음파를 또 다시 시행하였고, 이 병원에서는 초음파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모양이 달라보일 수 있으며, FCC는 호르몬에 의해 폐경 전까지 잘 생길 수 있고, 초음파상 이상 없으니 추적관찰만 하자고 하셨습니다. 두 병원의 초음파 결과 및 의사선생님의 소견이 차이가 있어, 이럴 경우 어떻게 해야하는지 궁금하여 문의드립니다

 

 

이영미 유외과 이영미 원장입니다.

fibrocystic change( 섬유낭성 변화), columnar cell hyperplasia( 원주세포 증식증) 은 증상이 없다면 제거하지 않으셔도 되는 병변입니다. 특히나 건강검진상 우연히 발견되었다면 호르몬 자극에 의한 증식성 변화로 보셔도 됩니다.

초음파는 판독자에 따라 매우  주관이 많이 들어가는 검사이고 국제적인 판독 기준은 있지만 결절들의 모양이 다 제각각이고 크기도 재는 각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모양이 좋지 않아서 조직검사를 하셨고 조직검사에서 섬유낭성 변화라고 진단되었다면 6개월후 추적 초음파 검사로 충분합니다.

크기가 크고 만져진다면 섬유낭성 변화라도 제거가 필요할 수 있지만 증상없다면 지켜보셔도 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